*복습 및 초보자 참고용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1-1 조건문 개념 정의

오늘 복습할 개념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제어문이다. 제어문 안에는 크게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나뉜다.

제어문을 쉽게 이해하려면 예를 들어 '중식 레스토랑'에 비유해보자. 

중식 레스토랑은 "손님에게 음식을 제공하는 목적을 가진 체제"라고 가정한다면,

음식을 제공하는 중식 레스토랑은 프로그램이다.

 

<조건문>

식당의 입장에서 짜장면을 시킬 지, 짬뽕을 시킬 지 등 손님이 무엇을 시킬 지 모르기 때문에, 

특별상황에서만 실행되는 것 또는 실행되면 안되는 것을 구분지어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구문을 조건문이라고 한다!!

 

 

<반복문>

짜장면을 하나 만들 때와 두 개 만들 때... 혹은 그 이상의 갯수를 만들 때 일일이 레시피를 나누는 곳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동작이 반복되어야 하는 경우, 하나의 조건문으로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이 반복문이다!!

 

하지만 이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파이썬 자료형 하나를 알아야 하는 데, 앞으로 다룰 bool 자료형이다.


1-2 bool자료형? 

True(참)의 값과 False(거짓)을 나타내는 자료형이다. 기본적으로 True는 1의 값을 가지며, False는 0의 값을 가진다.

또한 언어에 따라 대소문자 구분을 엄격히 해줘야 하는데, Python 에서는 'True','False'모양을 꼭 지켜줘야 한다는 점!!

 

bool값의 type를 알아보기 위해 vscode에서 실행시켜보면,

자료형을 확인하는 것은 type함수!!
'bool' type이 출력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3 논리연산자, 비교연산자 알아보기

bool값을 반환하는 연산자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비교연산자, 논리연산자이다.

 

<비교연산자>

*주의할 점!

프로그래밍에서 '='은 '같다'의 의미가 아닌 '오른쪽 값을 왼쪽 변수에 대입한다'는 의미가 된다.

따라서 '같다'의 의미를 나타내주려면, '==' 등호 두번!! 을 입력해줘야 한다.

 

<논리연산자>

논리 연산자는 쉽게 말하면, bool 값 끼리 연산을 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and 와 or을 통해 논리연산자를 표현해주고 있다.

 

A and B >>  A와 B가 모두 True일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한다.

A or B >> A나 B 둘 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를 반환한다.

.

.

.

요약하면, 

비교연산자 >> bool값을 반환
논리연산자 >> bool값을 이용하여 연산

.

.

두 연산자는 따로 쓰이는 것 보다 같이 쓰이는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

Result:

False ( and 연산자에 의해 두 비교연산이 모두 True가 되야 하는데, 오른쪽이 거짓이기 때문이다.)

True (or 연산자에 의해 한 비교연산만 True가 되어도 참이 된다.)

False ( not 연산자도 많이 사용되니, 특별히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


할 일이 많아 졌다는 핑계로 블로그 업로드를 차일 피일 미뤘는데, 앞으로는 더 많은 기록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

 

 

BELATED ARTICLES

more